본문 바로가기

컨텐츠 감상/독서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여러분께서도 혹시 일상을 살아가면서 무언가 처리해야 할 것들이 끊임없이 몰려들어 어찌할 바를 모르셨던 적이 있나요? 가족관계, 집 관리, 직장생활, 인간관계, 금전관리 등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영역들은 하나같이 녹록지 않은 것들 뿐이더라고요.

 

혹시 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꾸역꾸역 밀려드는 일을 처리하느라 지쳐 '난 이제 좀 마음 편하게 살고 싶어', '타인에게 휘둘리기보단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살고 싶어' 와 같은 소망을 지닌 분들께서는, 에리카 라인이 집필한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를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려요 :-D

 

■ 우리의 인생을 번잡하게 만드는 잡동사니

저자 에리카 라인에 의하면, 우리의 인생이 번잡하고 심란한 이유는 우리가 중요하지 않은 잡동사니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여기서 잡동사니는 물질적인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아요. 잡동사니는 우리의 물리적, 정신적, 감정적 영역에 모두 존재하고 있어요.

 

-물리적 잡동사니 : 전혀 사용되지 않음에도 우리의 에너지와 공간을 빼앗아가는 쓸모없는 물건들

-정신적 잡동사니 : 끊임없이 밀려드는 정보(종이, 온라인, 모바일), 해야되는데 정작 하지 않은 일들 

-감정적 잡동사니 : 비교의식, 피해의식, 열등감, 부정적인 생각

 

이러한 잡동사니에 사로잡히게 되면, 우리 스스로에게 진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뒷전으로 미뤄둔 채 불만족스러운 일상을 보내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인생의 잡동사니들을 제거할 수 있을까요?

 

나의 관심을 요구하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힘이 드나요?

 

■ 나의 핵심가치 파악하기

이 책에서 에리카 라인은 수십 가지의 가치가 나열된 목록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핵심가치 세 가지를 파악하라고 해요. 그 다음에는 집(공간), 가족관계, 일, 인간관계, 건강이라는 이 다섯 가지의 영역에서 우리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또 세 가지씩 고르라고 하고요. 네이프리의 경우를 사례로 설명해드릴게요 :-D

 

네이프리의 핵심가치 내면의 평화, 경제적 독립, 학습 
집(공간) 내면의 평화, 안정감, 창의성
가족관계 경제적 독립, 균형, 배려
학습, 경제적 독립, 평판
인간관계 내면의 평화, 배려, 존중
건강 자연, 내면의 평화, 안전

 

내면의 평화, 경제적 독립, 학습. 이 세 가지가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핵심가치이다 보니, 아무래도 집-가족관계-일-인간관계-건강이라는 다섯 가지 영역에서도 많이 등장하고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심사숙고한 끝에 자신이 어떤 가치를 우선시하는지 파악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실천입니다. 이제부터는 일상에서 자신이 우선시하는 가치가 반영된 행동을 최우선적으로 실천하셔야 해요. 자신의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잡동사니에 휘둘리느라 에너지를 사용하시면 안 돼요!

 

 

예를 들어, 저는 <인간관계> 영역에서 내면의 평화가 흔들리기를 원치 않으며, 상호 간에 배려존중이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는 다분히 개인주의적인 성격임에도 불구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했을 시 내면의 평화가 심각하게 무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갈등을 빚기보단 배려와 존중의 자세로 관계를 이어나가되, 제 내면의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관계는 과감하게 거리를 두려고 합니다.

 

내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을 모두 쳐낼 준비가 됐나요?

 

내가 가장 우선시하는 가치를 반영하는 행동을 최우선적으로 실천하는 것. 중요하지 않은 것은 나의 일상에서 치워버리는 것. 이게 바로 저자 에리카 라인이 말하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방법이랍니다 :-D 

 

 

■ 소비 - 시간 - 인간관계 관리법

저자 에리카 라인은 자신이 최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라는 조언을 우리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비 - 시간 - 인간관계에 있어서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에서도 이야기합니다.

 

-소비 : 물건을 구매할 땐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가장 좋은 품질의 물건을 구매하기. 가장 만족스럽게, 가장 오래 물건을 사용하면서 가장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D

-시간 : 우선순위를 정하기. 우선순위를 정하기. 우선순위를 정하기! 다른 사람의 욕망을 실현해주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날 위해 NO라고 말하기.

-인간관계 : 내가 맺은 인간관계를 지지해주는 관계 - 중립적인 관계 - 해로운 관계로 구분해보고, 해로운 관계(내가 나답지 못하고, 불쾌한 감정에 사로잡히게 되는 관계)는 적극적으로 거리두기!

 

 

■ 미니멀 라이프의 정수 :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저는 미니멀 라이프나 심플한 삶을 주제로 하는 책을 틈틈이 읽으며 저 스스로를 정제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에리카 라인의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는, 미니멀 라이프를 물질적인 영역뿐만이 아니라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책이었습니다.